여행

하남 이성산성 - 가족과 함께 즐기는 역사 탐방 산행

by 더타이 2024. 7. 21.

하남 이성산성은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산행 코스입니다. 낮은 구릉 지형과 완만한 등산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특징이며, 역사적 의미까지 더해져 가족 단위 산행과 문화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성산성은 초보자나 어린 자녀들도 무리 없이 오를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기는 역사 탐방 산행의 매력을 함께 느껴 보시죠.

가족과 함께 즐기는 역사 탐방 산행

이성산성의 개요

사적 제42호로 지정된 삼국시대 산성

하남시 춘궁리에 위치한 이성산 정상부와 남쪽 계곡을 따라 돌로 축성된 산성

이성산성

면적은 231,213㎡, 둘레는 약 1.9㎞로 한강과 주변 지역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략적 위치

고고학적 발굴 조사 결과

• 1986년부터 발굴 조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유물 출토
  • 장방형, 8각, 9각, 12각 등 20여 동의 건물지와 성문지, 저수지 등 확인
  • 목제품, 토기, 철기, 조각품 등 다양한 유물 발견

역사적 의의와 향후 과제

• 백제 또는 고구려가 처음 산성을 쌓았다는 설이 있지만, 대체로 신라가 6~8세기경 주로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
  • 삼국 통일 시기 신라의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이자 행정 중심지, 국가의례 및 제사 거행 장소로 추정
  • 출토 유물들은 하남역사박물관한양대학교박물관 등에서 직접 관람 가능

이성산성은 삼국시대 한강 유역의 중요 거점이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발굴과 연구를 통해 더 많은 역사적 사실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성산성 들러보기

지금부터 춘궁동 이성산성 안내소 시작으로 이성산 정상을 향해 출발하겠습니다.

이성산성 안내소(춘궁동)

주차장도 잘  갖추어져 있고 정상까지는 약 300m입니다  벌써 정상이 보이죠~~

이성산성 출입구에서 정상쪽으로

이성산성 안내소 주변은 20여 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과 넓은 입구의 모습입니다

이성산성 안내도

완만한 산행길로 이성산성 성벽까지는 길이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안내소 입구에서 주변경관

마치 동네 야산에 올라가는 기분입니다

산행길 주변 들꽃

작은 도랑에 물이 흐르고 있어 마치 작은 폭포를 연상케 합니다

작은 도랑사이로 흐르는 물

포장된 산행길이 편하게 보입니다

안내소에서 100m 정도

저 멀리 도랑사이의 작은 다리가 보입니다

작은 다리

다리를 건너 앞에 무언가 보이는 표시판이 눈에 띄네요

들꽃들과 함께 눈에 띄는 표시판

아~  이성산성 성벽 안내 표시판입니다

이성산성 성벽 안내 표시판

이성산성 성벽은 2차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성산성 성벽 주변들의 모습입니다

성벽을 뒤로하고

이성산성 성벽을 뒤로하고 포장길도 끝났고, 약간의 가파른 길을 지나니 작은 바위가 눈에 띕니다

거북바위

거북바위를 뒤로하고 또 약간의 경사길이 보입니다, 이곳까지 안내소 입구에서 약 200m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거북바위 지나 경사길

이성산성 반대쪽 성벽도  깔끔하게 보수한 모습이 눈에 띄네요

이성산성 반대쪽 성벽

완만한 반대쪽 이성산성 성벽을 지나니  춘궁동 안내표지가 보입니다

춘궁동 안내 표시판

춘궁동 안내표시판을 지나니 정상으로 가는 길이 보입니다.

이성산성 정상 (이성산)

이성산 정상은 안내소  입구에서 약 300m의 거리에 있으며 정상높이는 해발 209m입니다

이성산 정상 팻말

이성산 정상을 지나니 평지와 내리막길입니다.  어떠세요 여러분 그다지 힘이 들디 않겠죠

어린아이들도 쉽게 올라올 수 있는 산행입니다..

정상을 지나 평지길

저 멀리 무언가를 기다리는 유적지가 보입니다

건물지 흔적 모습

동문 주변에 장방형, 8각, 9각, 12각 등의 건물지 흔적 모습입니다

장방형 건물지 흔적

건물지의 흔적들이 장방형, 8각 9각, 12각 등 모습입니다

9각의 건물지 모습 안내 표시판입니다

9각 건물지안내 표시판

건물지 흔적 모습을 뒤로하고 내리막길 따라 내려가면 저 멀리 멋진 모습이 눈에 띕니다

건물지 흔적 모습을 뒤로 하고

동문지 안내 표시판이 눈에 띄면서 저 멀리 우측 중간에 검단산과  좌측 중간에 팔당 예봉산의 풍경이 장관입니다

동문지 안내 표시판

동문지 주변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면서 산행길에 잠시 쉬었다가는 쉼터로서 최고인 것 같습니다

동문지를 지나 다시 내리막길입니다

동문지 지나 내리막길

약간의 거리 200m 이상 능선을 따라 내리막길과 오르막길 반복해 가다 보니  어느새 고속도로의 차량 소리가 들립니다

게단길 초입

철제 계단의 급경사길을 내려가야 합니다.  위험하냐고요?

글세  모습은 그렇지만 쉬엄쉬엄 내려가면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어느새  덕풍동으로 넘어가는 중부고속도로 건너가는 하남위례 대교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중부고속도로 차량들 모습

반대편으로 넘어가려면 저 대교를 건너가야 됩니다.

대교와 차량들 지나가는 모습

덕풍동 방향으로 건너가는 "하남위례대교"  참 아름답네요

하남위례대교

하남위례대교 내부의 모습니다 마치 둥근 터널 같아요

하남위례대교 내부의 모습

하남위례대교 건너서 다시 오르막 계단입니다

하남위레대교 지나 오르막계단

하남위례대교 지나 오르막 계단을 올라서 뒤돌아 본모습입니다

오르막 계단을 올라서 뒤돌아 본 모습

쉬엄쉬엄 산행했다고 했는데 벌써 어둠이 쌓이네요

덕풍동 내려가는길 (어두워짐)

약 50m 내려오니 주변에  덕충동 아파트들이 눈에 띕니다

어는 전주이씨 희령군파 종중 묘역도 눈에 뜨입니다

전주이씨 희령군파 묘역

이제는  마을입구까지 오늘 산행의 완주 마무리 단계입니다.

산행 마무리 완주

오늘 산행의 끝입니다  뒤돌아  위치를 확인해 보니 덕풍골 약수터 팻말까지입니다

덕풍골 약수터 팻말

어떠셨습니까?

산행해 볼 만하시죠? 제가 설명이 부족해서  아름다운 풍경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하신 분은 한번 가벼운 마음으로 산행을 즐겨 보세요.

춘궁동 이성산성 안내표시판에서 출발할 때가 저녁 6시 50분이었는데   덕풍골약수터 팻말까지 도착한 시간은 저녁 7시 50분  딱 1시간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도 나름 천천히 산행을 했는데...

가족과 함께 산행과 힐링 그리고 역사 공부에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결론

하남 이성산성은 가족 단위 산행과 역사 탐방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완만한 등산로와 아름다운 경관, 그리고 역사적 의미를 갖춘 이성산성에서 가족들은 편안하고 교육적인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성산성 산행은 자녀들에게 자연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디지털 관광주민증, 서비스 확대와 다채로운 이벤트 진행

디지털 관광주민증, 서비스 확대와 다채로운 이벤트 진행

디지털 관광주민증 서비스가 기존 15곳에서 34곳으로 2배 이상 확대되었습니다. 관광주민증은 지방소멸 위기 지역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명예 주민증으로, 다양한 여행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지

the-t.tistory.com

녹색 버튼 파란색 버튼 빨간색 버튼 노란색 버튼